필요에 따른 설계란 핵심 역할을 할 요소가 먼저 무엇인지 살펴본 다음, 집 건축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 아래 다음 질문과 상황등을 잘 고려해 집 설계와 시공이 필요할 것으로 필요해보인다.
1. 건축에 따른 설계 방법
- 집에 거주할 사람이 모두 몇명인가?
수용할수 있는 사람의 수를 미리 정해 놓는 것이 좋다. 최소 작은집이라도 약8명정도는 수용이 가능해야한다.
- 집을 어떤 용도로 사용할 것인가?
만약에 새로 건축할 집이 낚시나, 하이킹 등을 위한 별장이라면 장비를 보관할수 있는 특수한 공간이 따로 필요하다. 예를들어, 젖은 겉옷을 걸어놓을 장소, 장비를 안전하게 거치할수 있는 선반등이 적당해 보인다. 집을 예술활동을 위한 공간으로 사용할 목적이라면, 작업에 필요한 장비등을 보관할수 있는 창고와 넓은 작업실을 필요로 한다. 혹은 가족용 별장으로 사용할 예정이라면, 침실, 비오는 날 외부활동이 힘들때를 고려해 활용할수 있는 내부공간 설계가 최소한 필요해보인다.
- 어느계절에 사용할 것인가?
해당 집을 더울때 지낼 공간이라면, 완벽한 통풍과 환기에 집중해 시스템 설치를 하도록 해야할것이다. 혹은 추운 겨울이라면 완벽한 난방 및 단열시스템 위주로 설계하는것이 좋다.
2. 건축지역의 건축법규
나라와 지역에 따라 건축 재료를 제한하는 곳들도 많고, 단독 정화조를 설치하도록 규정하는 법규도 따로 있는곳이 있다. 어떤 장소에선 도시 가스 사용을 제한하는곳, 지하수 사용을 허가받아 공사해야 하는곳도 생길수 있다. 때문에 집 설계에 들어가기전에 반드시 지역 건축법규를 먼저 확인하고 어떤 제한이 있는지 명확히 체크하는것이 완벽한 건축을 위한 첫걸음이 될수 있다. 그리고 공사 착수 전에는 현지의 건축부서를 통해 승인을 받는것도 잊지 말아야 할것이다.
3. 건축부지의 지형과 기후를 고려한 설계
건축 부지 지형은 작은집을 설계하는데 주요 설계 피라미터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예를 들면, 호숫가 주변에는 굉장히 좋은 부지 탓에 대체로 길고 좋은 형태의 건물을 짓게 짓게 되지만, 산등성이 암석지대에서는 지면 위로 들어 올린 구조의 작은 집은 다른 변수가 생기게 될수 있다. 그리고 바닷가나 홍수 피해가 많은 지역은 기초 대신 기둥을 기반으로 시공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이다. 지역의 기후도 집 건축 설계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 따뜻한 지역이라면 큰 창분과 환기 시스템, 열대 기후 지역이라면 구조물의 지붕과 몇개의 내력만으로도 충분한 설계가 가능할 것이다. 추운 지역에서는 되도록 작은 창문이 유리하고 단열이 완벽한 두꺼운 벽 설치가 가장 중요하다.
예를 들어서 더운 날씨에는 야외 테크나 포차에서 대부분을 시간을 보내게 되는데, 강한 햇볕에 피부가 타기 쉽기 때문에 깊은 처마는 따가운 햇살을 피하는데 좋은 주거 공간이 될수 있다. 그러나 추운 날을 고려해 햇살이 건물 내부로 충분히 들어오도록 설계에 정확한 계산이 필요하다. 기후는 공사 자재를 선택할때에도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된다. 덥고 습한 열대성 기후의 지역에서는 석조 건물이 유리하고, 이를 제외한 대부분의 지역은 땅과 직접 접촉되는 목공사를 한다면 방부 처리된 목조를 고려해 볼수 있을것이다.
4. 건축부지의 접근성 고려
건축부지의 접근성에 따라 연료와 전기 수도 등의 기본 공공설비의 이용 가능성과 건축자재의 운송 수단이 결정된다. 예로 부지 가까운 지역에 목재 저장소가 있다면 많은 양의 자재를 주문한다고 가정해보자. 이 경우 부지까지 자재 배달이 가능해야 할것이고, 조립식 건물을 외부에서 제작해 부지까지 트레일로 등으로 이송할 계획이라면 트레일러가 부지에 접근이 가능해야 하는것이 사실이다. 조립된 건물 뼈대를 토대에 올리는 과정에서 가중기가 필요하다면, 기계를 움직일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기도 하다.
나의 건물 부지까지 마을에서 공동으로 사용하는 송수관 연결이 가능한지, 전문가의 도움은 받을수 있는지, 혹은 물탱크에 빗물을 모아둘수 있는지 등을 따져보는 것도 중요하다. 만약에 집을 외딴 위치에 세운다면 전력을 이용하는것도 만만치 않게 된다. 이럴 경우에는 전기 회사에 의뢰하여 전력선을 연결하거나 에너지 독립 시스템의 설계 가능성도 생각해 보아야 할것이다. 또한 모두 실행하기 위한 비용과 효율적인 방법까지 생각한다면 건축의 시작은 성공적이라고 불수 있다.
5. 예산계획
건물 비용 예산에 따라 세세한 건축 자재와 집의 크기, 그리고 시공 공사 기간이 결정된다고 볼수 있다. 예산이 나중에 부족해 낭패를 보지 않기 위해선 한꺼번에 공사를 마칠수 있을만큼 예산이 충분한지 고려해볼 사항이다. 집에 쓰일 건축자제도 공사 예산에 따라 결정된다. 낙엽송 합판은 저렴하면서 특별한 분위기를 만들어 내고, 현지의 강가 바위 등을 활요해 지은 석조 건물은 이색적인 분위기를 잡을수도 있을것이다. 생활에 필요한 시설도 예산과 관련이 높다. 예를들어, 휴대용 열판으로 바베큐를 하는 것은 저렴하면서 자연석으로 만들어 벽난로에 구워 먹는것보다는 덜 로맨틱하다. 창문의 갯수나 크기를 결정하는것도 집안의 채관과 통풍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예산에서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건축예산에서 가장 많이 드는 비용은 바로 건축부지 비용이다. 대지와 진입로를 닦기 위한 비용도 미리 생각해야 하고, 건축가나 시공사의 도움을 받는다면, 미리 얼마의 예산이 들지 미리 예측해 볼수 있는 장점도 있다.
비용파악에 드는 항목:
기초공사, 골조, 외장용자제, 지붕 재료, 내부 석고보드, 인테리어 공사, 전기 서비스 열결 및 전선수리, 배관 상하수도 시설, 주방가구, 가전제품, 난방, 태양광 전자 시스템의 설비, 땅고르기 및 조경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