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물의 설비
건축물을 만드는 목적은 그 공간 안에서 안락함을 누리게 함입니다. 설비는 건축물에 생명력을 불어 넣은 것과 같은 이치라고 볼수 있는데요. 과거 국제양식이 통용되기 전에는 건축 설비에 대한 해결책이 없었기 때문에 편안한 공간을 형성하는데 어려움이 많은것도 사실이었습니다. 자연이 주는 바람과 빛, 물은 중요한 설비의 요소로 작용해 왔는데요. 자연으로 해결하지 못하는 부분은 바로 건축 구조를 통해 해결하는 시도를 하여왔습니다.
예를 들어, 부뚜막은 음식을 조리하는 역할도 하지만, 겨울에 공간을 따뜻하게 해주고, 굴뚝은 부엌에서 지핀 불을 바닥에 골고루 전해질수 있는 연기와 불길을 끌어당겨주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지열을 막기 위해 바닥을 지면에서 띄운 것은 실로 놀라운 발견이고, 목조에 치명적인 해를 끼치는 습기 방지 마루를 공중에 띄운것은 우리가 배워야 하는 놀라운 기술입니다.
그리고 초가지붕이나 기와 지붕 아래 내부 공간과 외부 공간을 격리시키는 완충 공간을 두었고,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따뜻하게 하는 지금의 기능보다 더 놀라운 설비 시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근래에 들어 국제양식이 전세계적으로 퍼진 이유는 바로 설비의 중요성 때문인데요. 이 국제양식에는 부뚜막도 필요없고, 온돌도 필요없으며, 완충 공간이 따로 필요치는 않습니다. 설비는 건축물에 생명력을 불어넣는 것으로 물리적 공간에 산소를 공급해 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볼수 있지요.
오늘날의 건축물은 계속된 발전된 설비 시스템을 통해 단순히 공간을 포함하는 매스에서 다각적인 기능을 부여하는 스마트한 건축물로 재탄생하고 있습니다. 이런 설비 발전은 우리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해주고 놀라운 기술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건축물에 겉옷을 입히는 마감 작업
건축물 설비에서 중요하게 여겨지는 것은 바로 마감입니다. 마감은 건축공사에서 최종적으로 하는 작업으로 우리가 보는 건축물의 피부와 같다고 볼수 있는 것이죠. 마감에는 크게 내부 마감, 그리고 외부 마감으로 구분할수 있습니다. 내부 마감은 안락한 공간을 제공하는 역할에 중점을 더 두고, 외부 마감은 단열이나, 방음, 그리고 건축물의 전체 디자인에 목적이 있습니다. 마감은 건축물의 피부, 겉옷을 입힌것과 같은 역할을 함으로써 디자인에서 빼놓을수 없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따라서 마감을 대충하거나 정확하게 하지 못하면 건축물에 큰 문제가 발생하고 전체적인 건축을 망치게 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
건축물 마감에는 직접적인 기능을 하는 부분과, 미적인 부분으로 구분되는데요. 예를 들어, 천장 같은 외부로부터 전달되는 열을 차단하기 위한 작업이 이뤄져야 하고, 대부분의 설비관이 지나가는 곳이므로, 작업을 마친후에는 깔끔한 판으로 마감하는 것이 훨씬 아늑한 공간감을 주고 있습니다. 물을 사용하는 공간에는 장기간 사용에 의해 수분이 흡수될 가능성을 방지하기 위한 석제 타일 같은 재료로 최종 마감합니다.
결론적으로 마감은 각부분에 따라 기능적인 제역할을 해야 하는데요. 예로 바닥은 밑에서 올라오는 습기를 막아주는 역할을 해야하고, 벽은 방음과 시각적인 기능, 그리고 하중을 견디는 역ㅎ살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천장은 모든 설비에 대한 기능이 원할히 이루어질수 있어야 하며, 지붕은 위에서 내려오는 열을 차단하고 소음과 방수에 대한 처리를 확실하게 해야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